뉴욕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유명한 교각.
1883년 완공당시 총 길이는 약 2.7km 로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였다. 세계 최초의 강철 현수교로 그 길이가 486m 에 이르며
미국의 성공을 보여주는 상징물이자 아름다운 구조물이다. 최초로 철 케이블을 사용하여 19세기 기계공한 업적 중 하나로 꼽힌다.
완성기간 16년, 투자비 총 2500만 달러, 600명 이상 인력이 동원된 이 공사는 20명 인부의 목숨을 앗아간 비극적 스코리도 가지고 있다. 건설중 사고로 숨진 설계자 존 A 레블링과 다른 20명의 노동자들을 추모하는 곳도 있다. 존 A 레블링을 대신하여 그의 아들 워싱턴 로블링이 건축을 총지휘했지만, 그 역지 수중공사중 병에 걸려 병상에 눕게 된다. 그의 아내 에밀리 워렌 로블링이 기계공학을 배워 남편의 지시를 공사장에 전달하며 진행시켜 완공하였다.
매년 이 다리에서 07/04 독립기념일을 기념하는 불꽃놀이 행사가 열리고, 다리를 건너면서 감상하는 맨하튼 마천루는 뉴욕여행의 하이라이츠로 손색이 없다.
많은 사람의 피와 땀, 한 가정의 눈물로 완공한 비하인트 스토리를 떠올리며 여행한다면 그 감동은 남다를 것이다.
브루클린 브릿지를 다라 걸어보자.
지하철 4,5,6선 Brooklyn 역/ A, C 선 High st, Brooklyn Bridge 역 하차, 또는 버스 M9, M22, M101, M`02